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간호조무사 31명, 국군수도병원에서 코로나19 대응!

국군수도병원 내 코로나19 병상에서 의료지원 예정

간호조무사신문 | 기사입력 2020/09/07 [16:16]

간호조무사 31명, 국군수도병원에서 코로나19 대응!

국군수도병원 내 코로나19 병상에서 의료지원 예정

간호조무사신문 | 입력 : 2020/09/07 [16:16]

▲ 9월 5일 국군외상센터에서 진행한 확진자 입원치료 훈련에서 간호장교 이윤희 중위가 보호의 착·탈의 연습을 하고 있다. (출처 : 국방부)  © 간호조무사신문


국군의무사령부(사령관 육군 준장 석웅, 이하 의무사)는 오는 99일 국군수도병원(병원장 한호성) 내 코로나19 중환자 및 일반환자 진료를 위한 전담치료 병상을 개소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면서 치료를 위한 병상이 부족한 비상 상황이다. 이에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지난 825일 의무사에 병상 지원 요청을 하였다. 의무사는 중수본의 요청에 따라 지난 94일 국군수도병원에서 운영 중인 8개의 국가지정 치료병상을 중환자 치료병상으로 전환 개소한 바 있다.

 

이어서 오는 99일에는 외상센터 내 40개의 일반병상을 격리 치료병상으로 전환하여 개소할 예정이다.

 

중환자 치료병상은 국군 수도병원 중환자실장을 비롯하여 중환자 치료와 간호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의료인력으로 자체 구성하여 운영되고 있다. 현재 군의관 5, 간호조무사 7, 간호장교 14, 간호사 10명이 투입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환자의 중증도와 집중치료 요구 상황이 증가할 경우 추가 인력이 투입될 전망이다.

 

개소를 앞둔 격리 치료병상은 총 24명의 간호조무사가 투입되어 확진자 입원치료를 지원한다. 수도병원 감염관리실장 등 군의관 5명과 간호인력 16(간호조무사 6, 간호장교 10)이 우선 투입되고, 중수본에서 파견한 의료인력 47(간호조무사 18, 간호사 24, 방사선사 4, 행정 1)이 추가 투입된다.

 

국군수도병원 국가지정치료병상이 코로나19 중환자 치료병상으로 전환 개소되면서 중환자 치료를 위한 인공호흡기가 병상 당 설치되기도 하였다. 이와 함께 중환자 치료병상에는 체외 혈액정화요법 중 하나인 지속적신대체요법’(CRRT)과 일시적으로 체외순환을 시행해 호흡을 보조해주는 체외막산소공급(ECMO)’ 장비도 준비될 예정이다.

▲ 9월 5일 국군외상센터에서 진행한 확진자 입원치료 훈련에서 간호장교 이혜진 중위가 거동이 불편한 확진아 입원을 위해 음압 휠체어를 이동시키고 있다. (출처 : 국방부)  © 간호조무사신문


한편, 의무사는 당초 2021년 정식 개원하기로 되어 있던 국군외상센터를 감염병 전담치료를 위해 조기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음압시설이 구비된 18개 병상을 비롯해 일반병상 40병상에 자동 출입문을 추가 설치하였고, 병실별 CCTV와 와이파이 등을 설치해 확진자 격리를 위한 각종 시설을 개선하였다.

 

또한, 인접 군 병원에 협조하여 음압이송카트와 혈압계, 산소포화도측정기, N95 마스크 등 의무장비와 물자를 전환하였다.

 

특히, 외상센터 내 환자 동선을 철저히 분리하여 근무자뿐만 아니라 외래환자와 방문자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시설 개선에 노력하였다.

 

의무사는 확진자 치료를 담당하는 의료인력을 대상으로 보호의 착·탈의, 검체채취와 같은 감염관리 교육, 확진자 입·퇴원 절차와 환자 관리 교육을 실시하여, 의료진 감염 차단과 전문 치료지원에 힘쓰고 있다.

 

그밖에도 환자 상태가 악화 될 시, 상급종합병원과 연계하여 신속하게 전원할 수 있는 긴급이송체계를 구축하였다. , 병상 운영에 필요한 추가 의료인력 파견과 예산 획득을 위해 중수본, 국방부와 긴밀히 협업하고 있다.

 

석웅(육군 준장) 의무사령관은 수도권을 넘어 전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병상마저 부족한 비상사태에 국군수도병원 내 감염병 전담치료 병상을 성공적으로 개소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며, “지난 3, 국군대구병원과 국군대전병원을 국가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하여 지역사회 확진자 입원치료를 성공적으로 지원했듯이 앞으로도 언제든지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의료지원 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뉴스] 민생당, 간무협 정책협약식
1/9
광고